두부 효능 두부조림 황금레시피
한국 사람들은 찌개나 국 종류 음식을 자주 먹어요. 그러다보니 저절로 된장찌개 같은 국물 요리도 즐겨 먹게 되어지고 있는데 이때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재료가 바로 두부입니다. 고소하면서 부드러운 식감 덕분에 아무라도 모두 즐기는 식재료인데 맛뿐만아니라 건강에도 도와주는 식품이라고 해서 계속적으로 섭식하게되면 좋답니다.
두부 효능 총정리
1. 알츠하이머성 치매 예방 효과
국립 식량과학원의 자료를 보면 두부에는 인지질의 일종인 레시틴이 들어 있고요. 우리 몸의 세포 구조와 대사작용에 요구되는 물질이예요. 특별히 다르게 콜린을 함유하고있는 레시틴(PC)은 세포막의 회복에 관여해 알츠하이머성 치매 을 막아주는데 지원이 가능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2. 갱년기 증상 완화
두부와 같은 콩 음식이 폐경 동안 일반적으로 실제로 느끼는 홍조를 환화하는데 지원할 수 있습니다. 2017년 발표된 한 연구에 의하게되면 콩 이소플라본이 폐경 기간 동안 여성들이 드문드문하게 겪는 인체적, 심리적 증상을 개선해주는 데 도움될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3. 동맥경화 예방 효과
두부에는 리놀산이 안에 들어있 있어요. 이 성분은 해로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덕분에 혈관 전체 건강이 증진되는 것이고요. 동시에 유익한 콜레스테롤 수치는 증가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는 건강에 있어 아주 귀중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에 따라 혈관 건강이 좌지우지되기 때문이고요. 혈관이 건강해야만 몸이 건강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저칼로리 식품
두부 한 모(200g) 기준 168kcal로 부피에 비교했을 때 칼로리가 엷습니다. 같은 양의 식빵이 554kcal이라면 얼마나 저칼로리 식품인지 깨달을 수 있다고 합니다. 두부에는 단백질, 칼슘, 무기질, 탄수화물 등의 영양소가 공평히 총망라되어 있습니다. 우유 100ml에는 100mg의 칼슘이 있으면 두부에는 126mg이나 들어 있고요.
5. 혈관 건강 개선
두부에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서 포화지방의 비중이 낮고 불포화지방 수치가 높아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손시켜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게끔 도와준다고합니다. 좋지않은 콜레스테롤 LDL 수치를 줄이도록 해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수치를 높여 몸 속 면역력을 신장시킨다고 합니다. 또 리놀렌산 성분이 심장질환, 심혈관 질환을 대처해준다고 하더라고요.
6. 콜레스테롤 감소
두부는 레시틴, 피토스테롤, 리놀렌산등의 여기저기 성분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별히 뇌 신경세포의 삼십프로 이상이 레시틴으로 구성이 되어있으니까 뇌건강에도 지원이 가능할 수 있는 식품이예요. 어찌 연구결과에 따르자면 치매환자에게 레시틴을 처방하였는데, 기억력이 올라갔다는 연구도 발표되었을 정들어오게니다.
7. 노화 억제
두부에 가지고 있는 비타민 B, 비타민E 성분은 세포를 노화시켜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노화 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돼요. 그리고 두부에 담겨있는 사포닌 성분 역시 노화를 대처하는데 효과가 탁월입니다.
8. 임산부 건강 개선
두부에는 엽산과 철분 성분이 넉넉하게 총망라되어 있고요. 이 성분들은 임산부와 태아에 없어서는 안 될 성분이라고 알려져 있어요. 엽산과 철분은 태아의 뇌 발달을 돕게하고 유산 및 저체중아 등예방에 눈부신 효능이 있어요.
9. 항암 효과
두부에 함유되어있는 이소플라본은 암세포의 성장 효소를 인내해서 암세포를 사멸시킨다고 하는 훌륭한 항암 효과가 있고요. 대장암, 유방암, 전립선암 등의 암 을 방지하는데 효과가 있고 사포닌과 피토스테롤 성분도 훌륭한 항암 효과를 갖고 있어 발육 자제에 돕는다고 합니다.
10. 불면증 개선 효과
두부에는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 분비를 증진하는 트립토판이라고 부르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우울증, 스트레스 해소 및 불면증 증상 완화에 도움이 돼요. 필수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은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시켜주고 심신을 안정시키고 깊은 잠을 잘 수 있게 하도록 애써주며, 두부에 가지고 있는 콜린은 혈류량 컨트롤라든지 운동 기능과 가지가지 정신 기능에서도 요긴한 역할을 해줍니다.
두부조림 황금레시피
두부조림 황금레시피 재료는 아래와 같아요.
2인분 기준으로 두부 2모, 소금 1/2 숟가락, 식용유 1숟가락, 대파 2대, 돼지고기 2컵, 후추 1/2 숟가락, 진간장 3숟가락, 고추장 2숟가락, 된장 2숟가락, 고춧가루 2숟가락, 설탕 2숟가락, 맛술 3숟가락, 다진마늘 1숟가락, 양파 1개, 통깨 1숟가락 이예요. 경향에 따라 대파, 양파는 더 넣으셔도 좋답니다.
우선 두부를 세로로 1cm~1.5cm 간격으로 썰어 키친타올을 동원하여 물기를 제거합니다. 물기를 삭제하지 않다면 두부의 수분때문에 양념이 잘 베지 않기 때문에 이 스탭에서 가능한 사라지게해줌에 따라서야 하더라고요.
대파는 큰 줄기로 기필코 1대 이상 넣어주어야 하며 경향에 따라 2대까지 넣을 수 있고요. 대파를 사용한 파기름을 기초로 파의 고소한 풍미를 할 수 있는 데까지 끌어증가시키켜주는 것이 핵심이라고 합니다. 양파 1개를 얇게 채썰어 준비합니다.
1cm 간격으로 썰어 물기를 사라지게해놓은 두부에 미리 소금을 뿌려 밑간을 하더라고요. 후라이팬에 식용유 1숟가락을 두른 후 바로 썰어둔 대파 1대를 모두 넣어줘요. 기름은 파의 풍미를 가능한으로 끌어내기 위해 식용유가 달궈지기 전에 파를 넣어 조금씩, 대비적 긴 시간동안동안 볶는 것이 주요합니다.
넉넉히 볶아진 파기름 위에 간 돼지고기 종이컵 기준 두 컵을 넣고 후추를 뿌려 돼지고기의 잡내를 잡아주고 파와 아울러 고기가 익을 때 까지 볶아준다고합니다. 돼지고기는 범위가 작은 간 돼지고기를 이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후라이팬에 조금의 빈공간을 출현시켜 진간장(양조간장) 3숟가락을 넣고 태우듯이 간장을 재빨리 졸여준 다음 고기와 파기름에 잘 섞어줘요. 그 위에 고춧가루 2숟가락, 설탕 2숟가락, 고추장 2숟가락, 된장 1숟가락, 맛술 3숟가락을 넣고 양념이 풀려 잘 섞이도록, 양념이 타기 직전까지 볶아줘요.
양념을 넉넉히 볶은 후에 다진마늘너무하게1숟가락 넣고 종이컵으로 물 한컵을 넣어주어 풀어준답니다. 두부를 중첩되지 않게 위레 넣고 두부 속까지 양념이 베이도록 잘 섞어즌다. 두부가 부서지지 않아도 되도록 유의합니다. 미리 얇게 채썰어둔 양파 1개를 두부 위에 상승시키고 뚜껑을 덮어 약 20분간 졸여줘요. 그 후에 썰어둔 고명용 대파와 깨를 뿌리고 마무리합니다.